-
키토산의 효능과 내 몸에 작용하는 기전 (콜레스테롤 영양제, )건강정보와 건강기능식품 2022. 9. 29. 00:37
건강기능식품업계는 굉장히 트렌드에 민감한 업종입니다. 아주 유행에 민감한 소재 위주로 시장이 형성됩니다. 어떨 때는 슈퍼푸드가 시장을 이끌고 어떨 땐 컬러마케팅을 합니다. 크릴 오일을 찍어내기만 하면 팔리는 시절이 있었기도 했고요. 이런 유행에 민감한 시장에서 아주 오래전부터 꾸준하게 시장을 지켜오는 소재들도 있습니다. 홍삼이나 오메가 3, 키토산 같은 것들입니다. 오늘은 이 중에서 키토산에 대한 리포팅을 해볼까 합니다. 제가 굉장히 좋아하는 소재이지만 사람들이 그렇게 많이 찾지 않는 제품이기도 하여, 이번 기회에 여러분들께 키토산의 진짜 효능과 기전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기름을 흡착하는 성질"
키토산은 기본적으로 기름을 흡착하는 고유의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보여드리기 위해 아주 간단한 시험을 해보았습니다. 조건은 간단합니다. 투명한 맥주잔에 물을 담고 그 위에 식용유를 부어 기름층을 두껍게 만들었습니다. 이 위에 키토산 분말을 계속 부어주면서 기름을 흡착하는 것을 관찰하였습니다. 아래 영상을 보시면 이해가 쉬우실 겁니다.
2배속으로 감은 영상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키토산이 기름을 흡착하여 끌어내리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 비교 사진을 보시면 확실히 키토산을 흡착한 이후에 컵의 기름층이 훨씬 얇은 것이 확인됩니다. 이런 물질의 특성 때문에 키토산 성분은 공업용으로도 많은 용도를 가지고 있으며 유조선 기름유출 사태 때도 상당한 공을 세운 물질입니다. 이런 키토산이 우리 몸에 들어갔을 때는 어떤 기능을 하게 될까요?
아무래도 가장 기대가 큰 분야는 다이어트라고 쉽게 생각하실 수 있을 겁니다. 키토산이 나의 내장과 피하에 차곡차곡 쌓여있는 지방들을 이렇게 쏙쏙 끌어당겨 몸 밖으로 배출해주면 얼마나 좋을까요? 아쉽게도 키토산의 이런 흡착 기능이 우리 몸에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을 긁어 간다는 연구결과는 아직 없습니다. 키토산이 비록 식약처가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하는 원료로서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원료로 인증받았습니다. 하지만 그 기전은 우리 소화기관 안에 아직 소화되지 않은 지방 물질을 흡착하여 소화가 되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역할입니다. 즉, 이미 소화된 지방들에게는 소용이 없습니다. 기름진 음식을 먹고 있는 중이나 먹자마자 복용해야 효과를 높일 수 있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기름진 음식은 술 마실 때 즐겨 먹기 때문에 취한 상태에서 이런 영양제 챙겨 먹기가 불가능합니다. 그럼 키토산은 어떤 분들이 드셔야 효과를 높일 수 있을까요?
"키토산은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춘다"
바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셔야 하는 분들에게 아주 강력 추천드립니다. 콜레스테롤은 흔히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과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LDL로 구분됩니다. 키토산은 우리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의 비중을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의 비중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그 원리는 이렇습니다. 키토산은 우리 몸에 들어가서 소화기관들을 거쳐갑니다. 그러던 중 키토산은 소장에 도달합니다. 소장에서는 지방의 흡수를 위해 담즙산이 분비되는 곳입니다. 이 담즙산은 유지성 물질입니다. 즉, 키토산은 담즙산을 흡착하여 몸 밖으로 배출시켜버립니다. 그러면 우리 몸은 어떻게 반응할까요? 간에서 신속하게 담즙산을 다시 만들어 냅니다. 이때 우리 간이 담즙산을 만들 때 사용하는 원료가 바로 나쁜 콜레스테롤 LDL입니다. 이 과정을 거치면 우리 몸에 LDL 수치는 낮아지고 상대적으로 HDL의 비중은 낮아지는 원리입니다.
콜레스테롤은 스타틴 계열의 약물로 가장 간단하고 쉽게 수치를 낮출 수 있으나 약에 거부감을 가지시는 분이라면 키토산을 꾸준히 복용하시는 것도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스타틴 계열의 약물이 부작용이 있다 없다에 대한 논쟁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HDL의 경우 너무 낮으면 치매 유발 등 뇌질환으로 발전될 수 있는데 스타틴계의 약물은 HDL LDL 할 것 없이 콜레스테롤이라면 싸잡아서 다 낮추기 때문에 오히려 부작용을 야기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갑각류 알러지가 있다면 섭취에 주의 필요"
그렇다면 키토산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요? 키토산은 새우나 게 같은 갑각류에 많이 함유된 것으로 유명합니다. 우리가 먹는 건강기능식품 키토산의 원료 또한 게나 새우의 껍질에서 유래됩니다. 따라서 갑각류 알러지를 가지신 분이라면 섭취를 금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아주 고전적이지만 우리 몸에 아주 도움 되는 건강기능식품인 키토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2022.10.11 - [건강정보와 건강기능식품] - 항암, 항염의 특약, 천연항암제 그라비올라의 부위 별 효능에 대하여
2022.09.21 - [건강정보와 건강기능식품] - 필수영양제 오메가3 고르는 법 1편 (식물성?초임계? 당췌 뭔말인지...)
'건강정보와 건강기능식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콤부차 매니아라면 반드시 알아야할 구매 노하우 (0) 2022.10.04 신상 다이어트 보조제 모로실(MOROSIL)에 대하여(건강기능식품은 모로오렌지가 아닌 모로실!) (0) 2022.10.02 구매를 말리고 싶은 다이어트 보조제 (다이어트영양제 고를 때 유의사항) (0) 2022.09.27 다이어트 시 놓치기 쉬운 영양소와 추천영양제[+다이어트 팁] (0) 2022.09.23 필수영양제 오메가3 고르는 법 2편 (rTG?아쿠아셀? 당췌 뭔말인지...) (0) 2022.09.22